본문 바로가기
국제 경제칼럼/국제칼럼

중국주식 거래하는 방법 알아보면 후회하는 이유

by 99초전에 2021. 7. 31.
반응형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는 중국, 하지만 그 이면 숨겨져 있는 중국 당국의 공작이 있습니다. 중국 주식을 거래하기 앞서 왜 중국 투자가 위험천만한 일인지 알아보고 그 후에도 매력적으로 느껴진다면 투자를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중국주식 거래방법 알아보면 후회하는 이유

 

중국 주식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시진핑 주석

 

중국 주식 시장을 강제 컨트롤하는 중국 당국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긴 임기 중 첫 번째 위기는 상하이 증시가 붕괴되었던 2015년 여름이었습니다. 한 달도 안 되는 시간 동안 주식 시장의 30% 급락이 들이닥쳤고 그 영향으로 미국의 월스트리트까지 흔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진핑 주석팀은 총력을 기울이는 비상사태에 돌입했습니다. 먼저 금리를 인하하여 시장에 돈을 풀고 레버리지 제한을 대폭 완화(우리나라 신용 미수거래)하는 한편 상장사 수천 곳의 주식 거래 중단(주가 하락을 고의로 막는 행위), 아파트를 담보로 주식을 사는 행위 허용(기존 금지 항목), 중국인들에게 강제 애국심을 강요하며 주식을 사들이도록 요구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강하게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 이후 굉장한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고 몇 년간 주식 시장은 급상승했습니다. 2018년까지 중국 상하이 주식은 해외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있는 통로까지 확장하면서 점점 몸집이 커져갔고 MSCI 지수에 추가되기까지 이르렀습니다.

 

 

알리바바 마윈의 앤트 그룹 강제 해산 사건

위 상황처럼 시진핑 주석은 위기를 다양한 강제 정책을 토대로 기회를 만들어 냈으나 최근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중국 정부의 신임을 파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바로 중국 역사상 가장 큰 공모를 폐기하면서부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알리바바를 세운 마윈의 앤트 그룹의 공모 이야기입니다. 마윈의 앤트 그룹의 IPO(주식 상장)는 사상 최대 규모로 기업 공개될 예정이었으며 청약에만 3,500조 자금이 몰렸습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그룹 석유사 아람코의 규모를 아득히 뛰어넘는 규모였습니다. 우연의 일치였는지 마윈이 자신의 연설에서 중국을 비난한 지 열흘 만에 IPO가 갑작스레 무산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리고 중국 당국은 중국의 빅 테크 업종을 광범위하게 단속하기 시작했으며 눈에 거슬리는 산업은 비 영리화하도록 요구하며 국영화를 진행했으며 그 과정에서 최소 1,000조 단위의 기업 가치를 말살시켰습니다. 그 예로 중국의 거대기업 텐센트가 독점적인 음반사 권리를 포기하도록 강요하고 그 과정에서 기술주들은 크게 가치가 훼손되기 시작했습니다. 

 

 

신임을 잃은 중국 주식판

투자자들이 시코노믹스(시진핑+이코노믹스)에 대한 신뢰를 잃은 가운데 외국 자본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앞으로 중국에서 진행하는 IPO에 투자할 외국 자본이 얼마나 될까요?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번창하는 분야를 효과적으로 국유화하는 것에 매몰되어 있고 수익이 될만한 산업을 눈에 불을 켜고 찾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그룹(앤트 그룹)과 텐센트의 사태는 굉장히 심각한 일로 받아들여집니다. 기존에는 이렇게 거대 그룹을 눈치 보지 않고 건드리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세금과 다른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기업들이 행동을 바꾸도록 유도해 나가지만 시진핑 주석의 중국에서는 권력과 영향력을 얻은 억만장자들을 공식적인 변덕으로 파괴하고 기업 판도를 너무 쉽게 바꿔놓습니다.

 

 

권력 유지를 위한 신산업군 파괴

알리바바의 마윈이나 텐센트를 공격한 진위는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미국의 페이스북이나 구글처럼 거대 기술기업이 생겨나 국가 경제를 지배하고 나아가 자신들의 권력을 흔들어 놓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진핑 주석의 이러한 판단은 중국이 혁신을 일으키고 돈을 많이 버는 새로운 일자리를 자체적으로 제거해 나가면서 중심 경제를 자신의 손으로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큰 리스크를 동반하는 일임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것입니다.

 

 

중국은 당국의 결정에 따라 하루아침에 기업이 사라지고 투자한 자금이 삭제되고 자본주의 시장에서 절대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자고 일어나면 벌어지는 곳입니다. 중국 주식 거래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지금이라도 후회하기 전에 그 생각을 멈추시길 당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