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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양금속 스테인리스강 산업 전망 사업 보고서

by 99초전에 2021.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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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전자,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군의 다품종 제품을 생산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대양금속의 스테인리스강 산업을 살펴보고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앞으로의 전망이 어떠한지 추정 및 가늠해보겠습니다.

 

대양금속 스테인리스강

 

대양금속의 스테인리스강 산업

 

1. 스테인리스강 산업 특성

스테인리스강은 일반 강에 니켈, 크롬, 몰리브덴 등의 합금 성분을 첨가하여 산화크롬의 막이 생성된 제품을 말합니다. 스테인리스강은 다른 철강재료와 비교해볼 때 내열성, 내산성에 특장점을 보입니다. 특히 성분 중 하나인 크롬은 내식 효과의 주역할을 하고 니켈, 몰리브덴 등은 보조성분으로 기계적인 특성 또한 강화하는 이점을 갖습니다. 이중 스테인리스 강판은 스테인리스강을 압력으로 합쳐 사용하는 제품으로 건축, 주방, 기계, 전자, 전기, 사무용 기기, 자동차 산업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경제위기 이후 급격하게 위축된 스테인리스강 산업은 니켈 가격 안정 그리고 중국과 같은 신흥 개발도상국의 높은 수요에 따라 금융위기 이전의 수준을 회복하였으며 제품의 반영구적인 수명과 미적 가치가 높아 가전용, 건축용, 가정용과 같은 산업 전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자본집약적 산업

막대한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특성을 지님

 

1-2. 중화학공업의 기초소재산업

스테인리스강의 특수강 산업은 기계장비, 석유화학설비, 방위산업, 발전설비와 같은 중화학공업의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산업

 

1-3. 기술집약적 산업

특수강 산업은 야금(광석에서 금속을 추출하는 기술), 기계, 전기, 화학과 같은 종합기술을 필요로 하며 장기간의 기술개발과 경험 그리고 연구가 누적돼야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보임

 

 

2. 산업의 성장성

스테인리스강은 내식성이 우수한 장점으로 자동차, 건설 내외장재, 가전제품과 같은 많은 산업군에 사용되고 있으며 제품의 종류도 수백 가지가 넘으며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특성을 갖습니다. 과거 주방 및 외식 용품이 최대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최근에는 고부가가치 제품인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서 기존 사용 제품인 탄소강 소재를 대체하는 추세가 확대되어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탄소강 대체 기조로 산업의 성장은 2021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스테인리스 강판은 경기 변동에 크게 움직이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중국의 철강소재 유통 가격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원료 수입 가격 변동에 따라 강재 가격과 원재료의 가격 그리고 수출 가격 변동이 심하고 영향 또한 크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소재산업인 만큼 전자, 자동차, 조선, 건설과 같은 산업에 기초 원자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각 산업군의 변동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임을 가져갑니다.

 

 

4. 국내 해외 시장여건 현황

중국의 급성장과 니켈 가격의 급등으로 스테인리스 산업이 호조를 누렸으나, 미국의 금융위기와 세계 경기 또한 침체를 맞이하면서 업황이 좋지 못하고 미국의 수입쿼터제, 관세 부과와 같은 글로벌 무역전쟁으로 인하여 해외 시장 여건이 좋지 않아 수요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철강산업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새로운 판로개척 및 기술 경쟁을 토대로 신규 거래처의 발굴을 지속적으로 행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바이러스 사태로 소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은 호재로 볼 수 있습니다.

 

 

5. 시장점유율

세계 조강생산량을 기준하여 중국이 56.3% 시장을 점유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 인도, 3위 일본, 4위 미국, 5위 한국 등의 순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2.9%의 생산량 증가를 보이며 매년 꾸준한 성장하는 산업군입니다. 국내 판매량 기준으로 당사의 STS CR 내수시장 점유율은 업계 4위이며 시장점유율은 약 5.0% 수준입니다. 경쟁사는 포스코가 1위를 차지고 있으며 BNG스틸, 현대제철, 대양금속 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 경쟁요소

스테인리스 시장은 국내외 시장이 완전경쟁시장으로서 가격과 품질이 큰 경쟁 변수입니다. 또한 원가절감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매출 비중의 파이를 누가 더 가져갈 수 있는지가 가장 큰 관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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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양금속 영업 현황

대양금속의 주요 거래처는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가전업체 그리고 싱크, 자동차 부품, 보일러 업체 등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는 업체와 거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폭(1,145mm) 제품을 생산하여 수요자의 용도에 맞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당사의 주제품은 스테인리스강 제품 중 70% 이상을 점유한 Cr-Ni계로 200계, 300계, 400 계열이 주종이며 Cr-Ni계는 주방기기, 건축자재, 가전제품 및 자동차산업 등의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열처리 가공 공정상의 강점과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주문 및 계획생산으로 다품종 생산체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고객 중심의 생산/판매 체제 구축, 전략 강종 판매 확대를 위한 판촉활동 강화, 신제품/신수요 개발 활동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47년 동안 스테인리스 강판 사업에 매진하며 차별화된 제조기술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대형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제품 및 고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원가 및 납기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7-1. 제품 포트폴리오

ㆍ협폭, 박판 제품 제조 능력

ㆍ200, 300, 400 계열 강종 제조와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필두로 다양한 폭의 제품 제조 가능

ㆍ협폭 제품에서의 경쟁우위에 있음

 

7-2. 고객 포트폴리오

ㆍ대기업인 LG전자, 삼성전자 관련 매출이 전체 물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안정적인 공장 운영과 사업 전개가 가능

ㆍ당사의 주요 거래처인 가전업체부터 주방 산업,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을 두고 있는 것이 강점

 

7-3. 원가 경쟁력

ㆍ타 경쟁사 대비 생산인원 최적화 우위

ㆍ경쟁우위 제품의 매출 비중 증대

ㆍ고부가가치의 제품 매출 비중 확대

 

7-4. 신속한 납기

ㆍ유연한 생산시스템을 통해 경쟁 업체보다 납기가 빠른 강점

ㆍ높은 마진을 가져가며 소량 물량의 민첩한 대응이 가능

 

 

다품종 생산으로 고부가가치의 장점을 가져가며 탄탄하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대양금속이지만 최근 니켈과 같은 기본 소재 가격의 폭동으로 원자재 수급의 문제가 대두될 수 있는 점을 간과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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